한림대 건강과뉴미디어 연구센터가 주축이 되고 지역환경단체, 시민단체 및 언론기관 등이 협업하여 운영되는 대기환경 모니터링 시스템입니다.
대기환경 모니터링을 위한 협업
연구단 거점 지역인 강원도의 주요 대기오염 지역에 모니터링 카메라(Breathe Cams)를 설치하여 실시간 미세먼지 상황을 살펴볼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주민들이 미세먼지 대응 요령을 학습하고, 더 나아가 오염원을 직접 알리거나 관련 정보를 소통하는 등 미세먼지 관련 소통의 공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거점 지역인 강원도의 주요 대기오염 지역에 모니터링 카메라(Breathe Cams)설치,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공기오염에 대한 정보를 지역주민에게 제공합니다.
맑은공기 네트워크가 하는 일
공식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주민 스스로 대기오염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대기오염에 맞서 건강을 지키기 위한 실천수칙 등 건강 캠페인을 실시하며 이용자가 직접 대기오염 관련 사진을 게시하고 공유하는 갤러리를 운영합니다.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재난 위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입니다.
연구센터가 직접 나선 이유
에어코리아, 질병관리본부 등 정부기관에서 미세먼지에 대해 적극 대응하고 있지만 지역을 거점으로 지역 중심의 소통을 진행하는 경우는 찾기 힘듭니다. 현재 오염원 관련 보고서가 발표될 때마다 시도청이 나서서 관리하겠다고 답하고 있으나 정기적인 감독과 관리, 결과 보고가 나타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대기오염 정보를 공개하고 대응책을 논의하고 시민들 간 소통의 장을 제공하는 민관 협업 프로젝트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맑은공기 네트워크’가 출범하게 되었습니다.